교육적 시사점
☞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사회속의 아이들의 잠재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고 더 나은 삶과 배움으로 이끈다는 교육의 본질은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교육자에게 있어서 변화란 외관상의 변화인 다양한 수업방식을 의미하고 이런 다양한 방식 중 어떤 변화가 학생을 긍
Ⅰ. 서론
의식이란 자기 확증이며 자기긍정이며 자기사랑이며 자기자신의 완전성에 대한 기쁨이다. 의식은 어떤 완전한 존재자를 특색 짓는 표징이다. 의식은 어떤 만족하고 완전한 존재자 속에만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무한자를 사유한다면, 감정 능력의 무한성을 느끼고 또 확증하는 것이다. 또한 무
교육 현상에 비추어 현재의 문제를 재조명하는 역사적 접근 방법에 의거하여 교육적 인간상의 의미와 개념적 준거를 탐구하였다. 교육사상의 역사적 전개를 근대이전, 근대, 근대이후로 구분하여 각 시대의 세계ㆍ지식ㆍ인간에 대한 철학적 이해를 개괄하고, 시대를 특정짓는 위대한 교육사상들에 담
철학및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스탠리 홀로부터는 심리학을, 허버트 아담스로부터 역사를, 그리소 퍼어스와 모리스로부터는 철학을 배웠고, 2년 후에 학위를 받았으며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 강사가 되었다. 이어서 미네소타 대학교의 철학교수, 이어서 미시간 대학교의 철학교수로 전임하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
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 지식이란 무엇이며, 교육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가르쳐야만 하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오랜 시간동안 논의되어오고 있는 교육에서의 문제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요약될 수 있다. 그리스도교는 역사적으로 새로운 상황을 맞이할 때마다 적어도 세가지 반응을 보여왔는데 그것은 적응, 거부, 변혁이다.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교회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대한 속단은 아직 이르다. 현재 미래사회에 대한 우리의 교회 현실 반응은 세가지 적응과 거부, 그리고 변
및 암묵적 지식의 정형화를 보다 용이하게 함으로써 정형화된 지식의 축적을 가속화하고 있다. 또한 점증하는 정형화된 지식의 효과적인 활용과 축적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암묵적 지식의 축적을 위해서는 교육및 학습, 그리고 유기적인 네트워크 등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미래에는 지식의 폭발
*구성주의 교육과정의 기본 관점
-구성주의는 지식의 관점 면에서 기존의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구성
주의는 지식을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점에서 행동주의나 인지주의와 다른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구성주의에서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 이해의 수준에 따라 구성된다는 관점
교육의 교사의 역할을 제한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는 학습자의 자율성은 학생에게 잠재된 상태이지 실현된 상태라고 할 수 없다.
둘째, 새로운 교육매체의 개발을 강조하고 있는 교육정보화 논의들은 암암리에 효과적으로 학습안내 및교육내용 제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인간으로서의 교
강조됨에 따라 문학교육이 그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된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사실이지 제1차 세계대전 때까지만 하드라도 옥스포드대학에서는 영문학이란 여성의 학문 즉, 수학이나 고전학을 택하는 남자 학생의 지적 능력에는 적합하지 않는 軟派의 과목이라는 인식이 가시지 않았다고 한다.